2013/10/22 10:14

일본의 잘 나가는 작가라면... 흘러가는 시냇물 (잡담)

설령.. 자신이 열렬한 (일본 입장에서) 애국주의자라 할 지라도... 일본의 서브컬처라는 것은 거의 전세계적으로 알려지는 강력한 문화 아이콘이기에 자신의 이미지가 다른 나라에 노출되는 것이고 그로 인한 감당은 모두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점에서.. 아쉽습니다...

전 사실 과거까진 민족주의자이자.. 흔히 요즘 '국뽕'으로 불리는 그런 증상이 심했는데.. 이곳을 체험하면서 외국사람들과의 대화와 우리 자신을 잘 반성하자는 취지로 그 증상을 크게 줄였으며.. 우리나라가 근현대사에서 잘 이루지 못한 것은 거울로 삼아 반성하자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본, 중국만 나쁘다 욕하지 않고 제대로 대처못한 우리나라도 잘못이 있다는 식...)

일제강점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이라는 것도 '일제시대에 정신과 물질적으로 변화가 있다는 거 사실을 인지하자'라는 시선은 식근론에 해당될 것이고... '일본이나 다른나라 아니었으면 조선은 계속 그 모양 그꼴이니, 우리에게 화내선 절대 안됨!'이라는 시선은 식혜론에 해당 될 것이지요. 그 것까지 넘어서 '아, 아예 지금도 일본 식민지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건 정신 나간 생각일테고요!

제 생각엔 딱히 그 분(...)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일본국 시민들이라면 정말 스스로 진지하게...

일본은 아무런 잘못이 없고 있다해도 옛날 일이며 우린 그저 휘말렸을 뿐이다. 그리고 우린 최대한 아시아인들을 도우려고 노력했다 라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저 현대에 사는 일본분들이 그렇게 굳게 믿고 있기에 이런 충돌이 나오는 것이겠죠.

이건 제가 항상 깨닫고 생각하는 것 이지만 이런 문제에 불쾌하지 않으려면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강해질 수 밖에 없다고 느끼며.. 그 것 만이 유일한 자연치유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들의 생각은 우리에 대한 우월감이 일단 깔려있을 것이니...

그거와 별개로.. 그래도 비밀 계정이라곤 하지만 그걸 확실히 밝힌다면 모를까... 차라리 떳떳하게 자신이 그러한 사상을 만 천하에 알렸다면 호박씨를 까는 사람으로 욕먹을 지언정, '정직함'은 인정할텐데... 비밀스럽게 뒷담을 깐 것과 같은 내용인지라 문제가 더 큰 것 같네요.

아무튼, 어찌 되었든 단 한차례의 사건으로 사람의 평가가 이렇게 갈리는 것은 여러 번 보았지만 이번에야 제대로 느끼네요.

비록 저랑 동갑이고..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부와 명예를 가진 이지만.. 자신의 작품을 좋아하는 팬들을 관리한다거나 타인에 대한 반응을 고려하지 못한 행동으로 큰 빈축으로 일이 커진 면에서 마냥 부러워하고 동경할 순 없는 처지가 된 것 같습니다.

전 사실 신중론이었지만... 여론의 움직임 때문에 저도 부득이하게 관심을 조금 줄일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이와 별개로 제 블로그가 조금 바뀐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덧글

  • 남두비겁성 2013/10/23 00:13 # 답글

    뒤에서 비밀 계정 같은 걸 뚫어놓고 밖에서는 못 할 말을 수근댔다는 사실 자체가 불쾌해요. 저는.
    그 발언도 일부일 뿐이고, 다른 발언도 가져와보면 문제거리가 많았어요.

    왜 마음에나 묻어둘 추한 걸 굳이 꺼내서 글로 써야만 하는 걸까요. 그러면 속이 시원한가?
  • K I T V S 2013/10/23 00:17 #

    차라리 떳떳하게 난 일본이 나쁜 짓만 했다곤 생각안한다. 한국인들의 지나친 애국심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면 쿠메타 코지마냥 그 뚝심있는(...) 행동력으론 조금 높게 사겠는데...

    엄연히.. 작가 스스로 연약한 체력을 가지고 있어...

    약한 존재가 강인한 존재를 물리친다는 점진적 희망(의 탈을 쓴 코즈믹 호러;;)물을 쓰는 작가 답지 않게 그런 행동한 것이 참...
  • 티거 2013/10/23 01:05 # 답글

    뭔지 대략 감이 가는군요. 진격거 작가 발언....

    하여간 그 진격거 작가도 도대체 어느쪽에서 그 식민지 근대화론을 받아들였는지. 아니면 그냥 진짜 일본인의 장기인 착한 가면 쓰고 나중에 본 모습 보여주며 뒷통수 때리기 인지 참 궁금합니다.;;;;
  • K I T V S 2013/10/23 08:40 #

    후자라면 답이 없는거고요...
  • 크레이토스 2013/10/23 02:10 # 답글

    머 보니 자기가 존경하는 장군님 실드 친다고 나댔다가 잘못 걸린거 같은 느낌입니다만....
    그 40년 드립이 참 가관...
  • K I T V S 2013/10/23 09:11 #

    그냥 그장군은 그렇게 나쁜 제국쥐의자가 아니다. 너무 예민한 한국인들이다... 정도면 역시 논란이 다시 커지진 않을겁니다.
    근데... 하필 용어 선택이..ㅡㅡ;;
  • DonaDona 2013/10/23 13:34 # 답글

    대한민국 건국 40년 전이면 1910년대니까, 뭐, 엄연히 말해서 나치랑 비교하기는 힘들죠. 제국주의니까. 근데 일본 '덕분에' 인구가 증가했다는 건 상당히 문제죠. 그때 인구가 증가한 건 맞지만 일본 덕분이라고 하는 건;;; 일본 애들이 위생사업에 투자한 건 맞긴 한데;; 걔네가 조선을 위해 위생사업 투자했다기보다는, 자기들을 위해서 위생사업에 투자한 거니까요.
  • K I T V S 2013/10/23 14:11 #

    포인트는 인구 그리고 40년;;;
  • 험험 2013/10/26 05:18 # 삭제

    전 포인트에 '나치'도 들어간다고 생각했지 말입니다. 도나님은 사상적인 부분으로 접근하셔서 나치즘과 일본의 제국주의의 다름을 얘기하신 것 같은데.. 제가 볼때 하지메 이사야마가 나치와 비교하지 말라고 한 건 사상적 접근법이 아니라 유태인에게 행한 폭력, 잔학적인 행위의 주체로 대변되는 '나치'와 '일본군'을 비교하지 말라, 라는 의미였다고 보여집니다.즉,

    유대인 = 조선인은 아니다.
    나치 = 일본군은 아니다.

    라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거죠. 물론 이역시 엄밀히 말해서 맞는 말이고요. 당시 조선인은 인종,민족말살의 대상이 아닌 통치해야할 국민이었으니 나치가 유대인에게 한 행동과 일본군(일본)이 조선인에게 한 행동은 달랐던게 맞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식민지 조선을 제외하고라도(물론 조선인들도 분명 탄압을 받았고, 반항하는 일부는 정리를 했죠) 일본군이 아시아를 점령하는 과정에서 행했던 비인간적인 인체실험이나 살상범죄들이 없던 일이 되는게 아닌지라 이런 일본군의 패악질을 무시하고 피해를 받았던 한국이나 중국에서 나치 비유한다고 난폭하다고 발언하던 것도 욕먹을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30 15:41 #

    왜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되는 것일지 이해 불능.
  • 모비딕 2013/10/23 14:14 # 답글

    10년 후에는 일본이 우리는 세계대전에서 진게 아니다. 핵폭탄이라는 신무기에 놀라서 아둔한 자들이 항복을 부추겼을 뿐이다.
    그러니까 우린 '사실상' 패전국이 아니다. 이런 말 하게 될까 무섭네요.

    어쩜 이리 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이 자기합리화한 과정이랑 비슷할까요.
  • K I T V S 2013/10/23 16:09 #

    말이 씨가 될 것 같습니다... 퉤퉤퉤 x 999
  • RNarsis 2013/10/23 19:02 # 답글

    그만큼 매거진 편집부가 단기적인 돈벌이에만 급급할 뿐, 작가들 커리어나 멘탈 관리에는 영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이기도 하죠,
    사람들은 점프 편집부가 특유의 앙케이트 시스템 때문에 더 비인간적인 편집부라 생각하는데,
    정작 점프 작가들 중에 이런 구설수에 오르는 작가가 드물죠. 돈 배분 문제를 제외하고는 편집부 내부에서 처리할 수 있는 문제가 바깥까지 퍼지는 일도 드물고

    블리치 작가가 좀 비슷한 행각을 보이는데, 이쪽은 제대로 불궈지기 전에 아예 작가 컨셉을 허세, 허당 이미지로 잡아서 파문을 줄이잖아요.
  • K I T V S 2013/10/23 19:07 #

    앙케이트라는게... 조금이라도 인기가 떨어지면 잘리거나 좌천되는 시스템을 말하죠? ^^;;
  • RNarsis 2013/10/23 19:13 #

    네.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30 15:42 # 답글

    일본은 여러분들이 생각할 만큼, 나쁜 나라가 아니어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생각할 만큼, 작은 나라, 힘이 없는 나라가 아니다. 우리들이 살아 있는 사이는, 적어도 한국은 일본을 넘을 수는 없어요.
  • AKBORA 2013/10/30 16:59 # 삭제

    그래, 대신 중국이 일본을 추월하겠지. 게다가 한국은 그런 거 신경 별로 안 써. 지금 그런 거 생각하기에는 북쪽에 핵도 있으니까. 물론 그쪽은 방사능과 화산과 지진이다만. 여하튼.

    일본이 나쁜 나라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일본인 중에서도 좋은 사람 많이 보기는 했다. 그리고 우리가 일본이 작고 힘없는 나라라고 한 적 있나? 힘 없으면 신경 쓰지도 않아. 멍청하게 굴지마라. 힘이 있는데 도덕적이지 않기에, 과거 청산에는 신경도 쓰지 않기에 일본은 미움 받는 거다. 알았나? 일본에 대한 증오가 순수하지만은 않고, 실수가 없지만은 않다. 근데 그거 그냥 무시해도 미심쩍은 눈으로 일본을 바라볼만큼 일본의 죄과는 커. 난징, 만주, 인체실험, 성노예, 제국주의 식민이론, 극우시위 기타 등등. 제대로 이야기 하고 싶으면 한국을 균형있게 분석할 줄이나 알아라. '이케하라 마모루'의 발끝이라도 따라가 보란 말이다.

    그나저나 이렇게 어그로 끌려고 한국어까지 배우는 걸 보면, 일본도 많이 심각한 거 같다. 보통 이런 증상은 한 사회가 몰락할 때 일어나는데.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30 17:47 #

    과거의 정산을 일본이 얼마나 성의를 가져 가 왔는가, 일체 알지 않고 말을 말씀하시지 말아 주세요. 베트남은 한국에 일체 사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베트남과 같은 「어른의 나라」가 되어 주세요. 일본은 이제 한국의 돌보아 주는 부모의 역할은 졸업하고 싶습니다.
  • K I T V S 2013/10/30 18:21 #

    저는 나쁜 나라라는 말 뒤에 한국이 일본을 넘는다는 말이 서로 맞지않아 이해가기 어렵다는 말이고, 저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이라면 자기가 설령 주장이 맞다하면 행동을 조심했어야 한다는 글을 쓴건데 웬 돌봐주고 자시고 베트남이 왜 튀어나오는 거냐고. 누가 우리가 일본보다 강해'져야만'했냐고 주장하디요?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31 17:36 #

    한국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가」처지 가 아닌, 국가원수인 대통령이 손선해서 일본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대언론도 매일 반일기사를 써서 국민을 세뇌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선생님도 반일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일본은? 만화가가 뭔가 말했다 (게다가, 사실이다)로, 그것이 어떻다고 하는 것입니까? 아베(安倍) 총리가 한국을 모멸하는 것 같은 발언을 한 적이 있습니까? 한번도 없습니다.
  • K I T V S 2013/10/31 20:10 #

    저는 진격거 작가 얘기하는데 자꾸 다른 주제 가지고 와서 말하는 거 보니 힘이 빠지는데.. 참;

    일단 제가 공영방송 뉴스와 케이블 방송 뉴스를 보면서 솔직히 한국 국민으로 말해주겠는데..
    한국은 일본을 매도하지 않고 몇몇 거친 발언을 하는 일본인과 그를 따르는 일본정부에게 아쉬움을 느끼는 방영만 하는 것이며 반일기사라는 것도 방사능이 위험해서 되도록이면 먹지맙시다 정도가 고작이거늘... 19세기 대한제국이 바보같이 무능하게 움직이다 망해버린 걸 인정하는 저도 무슨 음모론 마냥 세뇌당한 사람이겠네?

    아무튼 제 입장은 그러하고, 제발 딴 소리를 계속 켜서 사람짜증나게 만들지좀 마소?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1/01 14:06 #

    한국인은 반일 칼럼, 반일보도에 매일 지나치게 받기 위해서, 그것이 얼마정도 타국에 무례한 내용인가, 판단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것이구나 ···. 일국의 원수가, 「자신에게서」 타국원수를 국빈내방 초청해 두고, 「무릎을 꿇어서 사죄하지 않으면 올 가치도 없다」라고 할 말이 무례하지 않으면??
  • K I T V S 2013/11/01 15:17 #

    아놔, 이 사람봐..
    내가 솔직하게 어떤 특정국가의 모든 국민들을 매도하는 방송을 우리측에서 하는 게 아니라고 했더니 내가 무슨 판단력이 흐트러졌대;;;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1/01 16:11 #

    한국은 북한과 달라서 언론의 자유가 있을 것인데, 대언론에 있어서, 반일이외의 선택사항이 없다. 모두, 반일논조. 북한과 같다.
  • K I T V S 2013/11/01 17:41 #

    북한과 같다고? 그 미치광이 주체 광신교단 버러지 새끼들이랑 동급이라고? 이게 엄청난 모욕인 건 아십니까?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1/01 18:18 #

    한국은 자신이 모욕되는 것에는 과잉하게 민감하지만, 일본을 모욕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는 일체 둔감하다.
  • 그레트헨 2013/11/01 19:35 # 삭제

    동바코 님. KITVS 님께서는 지금 진격의 거인 작가에 대해 이야기 하고 계신 겁니다. 그런데 동바코 님께서는 주제와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를 하고 계시네요.

    그리고 KITVS 님께서 계속해서 반박을 하시니, 이젠 '반일세뇌'가 되었다고 뭐라 하시는 겁니까? 그렇게 따진다면 저도 반일세뇌 된 거네요.

    그리고, 한국은 분명히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맞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계속해서 반일논조라는 이유로 북한이라는 희대의 막장 중의 상막장들과 같다는 망언을 넘어선 모욕을 하고 계시는 군요. 정말로 모욕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있었더니, 가관이 따로 없네요. 저번에는 'Imamura'라는 닉네임으로 오셔서 KITVS 님께서 올리신 그림에도 '세종대왕은 황제가 될 수 없었다'고 치시더니, 이번에도 분탕질을 치시는 군요.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1/01 20:42 #

    한국에 일본을 평가하는 언론의 자유가 없는 것은 개라도 알고 있는 것. 오히려, 북한을 평가하는 자유는 있게, 일본에 관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독도(獨島)를 일본 영토와 주장하는 인간이, 한국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까? 일본에서는 살아갈 수 있어요.
  • 그레트헨 2013/11/01 21:40 # 삭제

    동바코 씨. 오늘 계속해서 녹음기처럼 말을 하니 참 어이가 없네요. 당신이 그렇게 이야기 하시는 이유를 증거로 대 보시죠.

    당신의 눈에는 우리나라에서 반일하는 것만 보이시나 보죠?

    당신은 당신의 조국이 과거 주변국(한국, 중국, 필리핀 등)들에게 저지른 죄들, 난징대학살, 관동대학살,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극우 혐한 시위, 제국주의적인 식민지 시혜론, 관동군 731 부대의 인체 실험, 말리환초 대학살, 바탄 죽음의 행진은 깨닫지 못하는 것이로군요.

    아무래도 당신과 말 섞는 것은 그야말로 시간낭비인 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도무지 당신이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 수 없네요.

    그러니 저는 이제 당신이 뭐라 떠들던 상관 안하겠습니다. KITVS 님 께서도 이 사람 더는 상대하지 마세요. 시간낭비입니다.
  • K I T V S 2013/10/30 17:34 # 답글

    동글님: 말씀하시고자 하는 의도가 뭡니까?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30 17:46 #

    그대로의 의미합니다.
  • 2013/10/30 19:5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Real 2013/10/31 23:42 # 답글

    우선은 진격의 거인 작가 트위터가 아니라는 쪽으로 출판사에서 공식언급이 있습니다. 다만 작가가 직접 해명한게 아니라서 명확하지 못할뿐이지요.
    문제는 잘 나가는 작가인만큼 자기가 해명할 문제에서 빨리 해명에서 논란을 잠재워야하는데.. 그러지 않고 있는 점은 문제겠죠. 한국의 입장에서의 논란이든 일본의 입장에서의 논란사항이든 각각이요..
  • K I T V S 2013/10/31 23:45 #

    저도 사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뭔가 해명이 시원하지 않은 거 같아서... 본인이 직접 나와 '그건 오해다!'라고 말하면 어쩌면 쿨하게 끝날지도 모르겠죠. 그런데 그걸 안하신다면야...;;;
댓글 입력 영역


네이버 이웃커넥트

이글루스 검색기


저작물 위젯 달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Eyzen저작물
본 CCL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