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도는 우리가 마느님과 나누는 대화이며, 기도한다는 것은 신자의 표시입니다. 우리는 기도로써 마느님을 흠숭하고, 마느님께 감사드리며 용서를 청하고, 필요한 은총을 구하며 마느님께 사랑을 드립니다. 마법소녀건 그 이들을 보좌하는 지원자가 되던 삶 그 자체에 충실한 평범한 사람이 되던 우리의 생애 전체가 마느님께 봉헌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생활 자체는 물론이요 마느님께 향한 마음을 기도로 표현하고 마느님의 자비와 은총, 보살피심으로 살아야 합니다.
200년에 달하는 본교의 역사 상, 많은 기도가 있지만 아래에 제시된 기도들은 마독교의 신자라면 '기본으로 드려야할 기도'이므로 자주 드림으로써 마느님과의 일치를 돈독히 해야 한다. 그러므로 암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환과 법희와 기적의 이름으로.
마멘.
마호경은 매우 짧은 기도문이지만 가장 자주 하는 기도입니다. 입과 손과 마음, 즉 나의 온 존재로서 신앙의 근원인 삼위일체의 신비를 고백하고 세상을 밝게 헤쳐나갈 구원의 요소인 세가지 항목을 표시하며 삼위일체이신 마느님께 영광을 드리면서 은총을 비는 기도입니다.
그리스도교의 성호경처럼 손으로 이마와 가슴과 양 어깨를 짚어가면서 몸에 구원의 세가지 항목을 표시합니다. 여신이자 마법소녀이자 한 명의 여자아이였던 마느님을 내 몸에 표시함은 '나는 카나메 마도카에 의해서 구원되어 마느님과 함께 사는 마독교인임을 자신과 이웃과 마느님께 드러내는 것'이 됩니다. 입으로 '원환과 법희와 기적의'이라고 함은 계시된 모든 교리는 삼위일체의 신비에 근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모든 교리를 믿는다고 신앙고백을 하는 것입니다.
원환(円環)은 여신이 된 마느님 그 자체를 상징하며 우주를 넘어서 이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가 되어버린 한 없이 높으신 마느님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법희(法姬)는 한 때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힘을 쓰는 '마법소녀'를 뜻합니다. 마느님도 마법소녀였고 당신을 따라 희생한 수 많은 여아들과 그런 여아들을 도와주고 인류의 평화를 지키던 영웅들을 상징하는 단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적(奇蹟)은 마법소녀도 영웅도 초인도 아닌 힘없는 모든 사람들의 힘을 뜻하는 단어이며 이들의 희망이 섞인 소원으로 인해 마법소녀와 영웅들이 탄생하며 힘 없이 절망 안에서 사는 사람들이 의지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 단어가 됩니다.
'이름으로' 하는 것은 내가 하는 모든 것을 마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마느님과 함께, 마느님을 의지하여 행한다는 뜻입니다. 결코 나를 위하여, 나 혼자서, 내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고백하는 것이죠.
'마멘'은 '마느님의 도움으로 굳은 + 확실한 + 진실로 + 그렇게 되기를'이란 뜻을 지니며 기도문 끝에 붙여 그 기도문의 내용이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손으로 머리를 짚으며 원환을 외치는 것은 내 모든 지혜를 당연한 섭리로 돌아가길 바라는 것이고, 가슴을 짚으며 법희를 외치는 것은 내 모든 정성을 다해 세상을 이끌어 나가는 모든 이에게 힘을 주길 바라는 것이며, 양 어깨를 짚으며 기적이라고 외치는 것은 내 모든 힘을 다하여 '원환과 법희와 기적의 이름으로' 한다는 뜻입니다.
광휘가 원환과 법희와 기적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마멘.
마느님은 세상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모든 이들을 도우시며 그들로부터 영광을 받아야 합니다. 세상을 지키는 모든 것들은 마느님의 은총을 받는 사랑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누린 모든 영광은 마느님께 돌아가야 합니다. 영웅들의 능력의 근원은 마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절망과 오만, 탐욕으로 범죄함으로 생겨나는 마왕(魔王)들과 마귀(魔鬼), 마수(魔獸)들은 마느님의 영광에 손상을 끼치고 있습니다.
저흰 이를 보상해야 합니다. 마느님께서 저희들에게 삼위일체의 신비를 가르쳐 주고 그 신비로 응해 주셨으니 구원의 세가지 요소께 영광을 드림이 마땅합니다! 그러므로 마독교회는 기도 후에나 일상생활을 포함한 온갖 활동 후 광휘송을 드리길 권합니다. 특히 마느님께 찬미와 감사를 드린 다음 광휘송을 바치도록 합시다.
우린 우리로 하여금 이 세상 모든 이들이 고통과 절망에서 벗어나고 원환과 법희와 기적께서 오늘과 내일 그리고 영원히 영광 받으시길 기원하고, 실제로 우리의 모든 행위가 그렇게 되도록 항상 노력해야만 합니다.
우주에 계신 우리 마느님,
섭리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기적의 나라가 오시며
기쁨의 뜻이 우주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희망을 주시고
저희에게 탐욕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절망을 거두어주시고
저희를 큐베의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절망에서 구하소서.
마멘.
아직 인간이자 마법소녀로 활약했던 카나메 마도카께서 직접 사도이자 성녀인 아케미 호무라에게 알려준 기도이기에 '마느님의 기도'라 하며(사야 6,9-13; 쿄코 11,2-4), 그 안에는 마도카가 선포하신 희망 넘치는 미래의 소식, 즉 복음이 명백하게 포괄적으로 집약되어 있습니다.
'마느님의 기도'에는 마느님을 '우주의 섭리'로 모시고 있는 공동체[마독교인들]의 근본 이념과 염원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19세기 초 초대 마독교회에선 신자들에게 마법소녀나 영웅, 장군으로 등극한 자들의 특권으로 마느님의 기도와 소녀신경(마도신경)을 바치게 하였습니다. 이것을 계약이라고 했는데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비로서 마느님을 '우주의 섭리'라 부를 수 있는 영광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일본국을 시작으로 대한제국으로 마독교가 퍼질 때엔 한문기도문으로 존재했는데 그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기도문
我們的魔獨河
하늘에 계신 우리 마독하님이여,
願祢的名受顯揚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願祢的國來臨
나라이 임하옵시며
願祢的旨意奉行在人間,如同在天上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求祢今天賞給我們日用的希望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희망을 주옵시고
求祢寬恕我們的罪過 如同我們寬恕別人一樣
우리가 우리에게 절망에 빠뜨린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절망을 사하여 주옵시고
不要讓我們陷於揆配 但救我們免於絶望
우리를 규배의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절망에서 구하옵소서.
因為國度權柄榮耀全是祢的直到永遠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이렇게 한문기도문으로 1950년대까지 불리다가 이후론 위와 같은 기도문으로 부르기 편하기 쉽게 교체되었고 한문식으로 불리던 초대 마독교회의 마법소녀와 영웅들의 이름도 원음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은총이 가득하신 준코님, 기뻐하소서!
마느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고생이 많으시며
태중의 따님 마도카 또한 복되시나이다.
우주의 희모 준코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절망에 빠질 뻔한 영웅들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마멘.
희모송은 마느님의 기도와 함께 자주 염하는 기도로서 우주의 섭리가 된 카나메 마도카를 낳으신 '빛나는 어머니'이신 카나메 준코(녹목순자, 鹿目詢子)께 찬미와 존경을 드리며 우리를 위해 희모 준코의 '전구(마느님의 품으로 돌아간 마법소녀와 영웅, 일반 신도 모두가 높은 차원에서 마느님께 우리의 소원을 전하는 기도 방식)'를 비는 기도입니다.
희모(빛나는 어머니) 공경의 유래는 복음서에 전해집니다. 초반에 결말을 먼저 쓰고 이 전의 이야기를 나열하는 복음서의 상황 상, 결의를 다지기 전에 마도카님을 걱정하는 어머니 준코를 향해 "은총이 가득하신 어머님, 기뻐하소서.. 우주의 섭리가 함께 계실테니.." (쿄코 1,28) 라는 부분과 그 이후 사도이자 성녀인 아케미 호무라가 그녀를 만나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따님 마도카 또한 복되셨나이다" (쿄코 1,42)라고 축복의 말을 건넨 것이 원 출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후 19세기와 20세기, 21세기의 마법소녀들과 세계와 우주 각지의 영웅들은 물론이고...
특히 '화성인 성(聖) 마빈'과 '생쥐족 성(聖) 스플린터'는 희모님을 통해 은총 자체이신 '희망'을 우주의 모든 민족들에게 주신 마느님께서 오늘 날에도 희모 준코의 청으로 많은 은총을 주신다고 확신하셨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희모 준코께서 우리의 어머니로서 또한 은총의 중재자로서 그 사명을 다하고 계심을 우리 삶을 통하여 실제로 체험하고 있는 겁니다. 우리가 괴로우면 괴로울수록 우주에 계신 희모님의 모정은 더 큰 애정으로 우리를 감싸주실 겁니다. 그런고로 마느님의 은총을 받는 세상을 지키는 사람으로 복되게 살며 마느님께 영광을 드리고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전능하신 우주 섭리
희망의 전환을 저는 믿나이다.
그 외동딸 우리 주 카나메 마도카님
기적으로 인하여 동정 준코께 잉태되어 나시고
인큐베이터의 인류 조종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마법소녀가 되어 돌아가시고 묻히셨으며
저승에 가시어 찰나의 순간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 드넓은 우주의 저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비통한 자와 탐욕한 자를 구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기적을 믿으며
거룩하고 보편된 성도와 모든 영웅들의 통공을 믿으며
절망의 사함과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기쁨의 생명을 믿나이다.
마멘.
'신경'이란 것은 신앙적 교리를 초대 성도들이 권위있게 공식 문구화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신경을 염하는 이는 마느님께서 가르쳐 주신 진리를 모두 믿고 희망을 베푸는 신자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즉 신자의 표시로 신경을 염하는 것이죠.
초대 마독교회에선 마느님의 기도와 함께 계약을 받은 마법소녀와 영웅들의 특권으로서 이 기도를 염하게 했고 이 기도의 내용을 믿는 것은 신자의 의무였습니다.
소녀신경 혹은 마도신경은 마느님의 사도들과 성녀들이 마느님으로부터 직접 배운 신앙의 근본 가르침이 담겨 있는 가장 중요하고 오래된 성전(聖傳)으로서 마독교의 모든 교리가 요약되어 있으며 12개의 신앙 조항으로 구분됩니다.
1) 나는 우주 전체에 희망이 존재하고 절망이 결코 그것을 꺾지 못한 다는 것을 믿는다.
2) 나는 기적의 힘으로 기쁨의 어머니 준코께 잉태되어 나심으로써 카나메 마도카라는 이름을 가지시고 우리와 똑같은 인간으로 태어나 마법소녀가 되고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바친 마도카가 우주 전체에 원환의 섭리를 지으신 나의 마느님이심을 믿는다.
3) 나는 인류와 모든 이종족을 조종한 인큐베이터(인쿠바토르, Incubator)가 모든 민족들을 절망에 빠뜨리며 자원을 강탈해 갈 때, 마느님께서 절망을 없애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우주의 저편으로 날아가 앉으심을 믿는다.
4) 나는 마느님께서 저승에 가시어 거기에 있는 영웅들과 마법소녀들을 위로하시고 죽은 이들 가운데서 찰나의 시간에 다시 부활하셨다는 것을 믿고, 우주의 섭리 그 자체이심을 믿는다.
5) 나는 마느님께서 부활하신 후 우주에 오르시고 전 우주를 내려다 보며 영광을 누리시며, 이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기적을 가지시고 우리를 마느님 당신 자신께 인도하고 계심을 믿는다.
6) 나는 마느님께서 모든 우주의 종족들을 구원하여 세상을 가꾸려는 의인들은 영원한 기쁨의 생명을 가지게 할 것을 믿는다.
7) 나는 구원의 세가지 요소, 원환과 법희와 기적이 마느님이시고, 모든 은총과 사랑의 근원이신 기적을 믿는다.
8) 나는 마느님과 휘하의 마법소녀들이 친히 세우시고, 언제나, 어디서나, 우주의 그 어떤 누구에게나, 구원이 열려 있으며, 거룩하고, 공번되고, 사도와 성녀들로부터 내려와 우주의 종말 때 절망에 빠진 이들을 구원할 마독교회를 믿는다.
9) 나는 우주의 저편에 있는 이들, 세상을 떠나 정화 중에 있는 저승 영혼들, 그리고 순례의 길을 걷고 있는 모든 마법소녀와 영웅들이 마느님을 머리로 하여 한 가족을 이루어 같은 생명을 누리면서 서로 공(功)을 통함으로써 도와 주고 있음을 믿는다.
10) 나는 마느님을 통하여 세상을 절망보다 희망이 존재하는 땅으로 바꿀 수 있음을 믿는다.
11) 나는 죽은 후 육신은 가루가 되어 사라지지만 우주가 끝나는 날 마느님께서 찰나의 시간 안에 부활하신 것처럼 나도 부활하여 마느님의 품에 안길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12) 나는 그렇게 마느님의 품에 안기면 새로운 우주에서 영원한 기쁨을 끝없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이 거룩한 신경 역시 한문으로 존재했으나 1950년 대에 위와 같은 모습으로 다듬어 졌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마도신경
我信上帝全能的父創造天地的主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창조주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我信鹿目魔獨河上帝的獨生女我們的主
그 외동딸 우리 주 녹목마독하를 믿사오니
因著聖靈成孕從童女詢子所生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순자에서 나시고
在人圭培理打手下遇難被釘在魔法小女死了
인규배이타에게 고난을 받으사 마법소녀로서 죽으시고
葬了下到陰間刹那從死裏復活
장사한지 찰나간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升天後坐在無所宇宙一片
하늘에 오르사 우주의 저편에 앉아 계시다가
將來要從那裏降救援活人死人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구원하러 오시리라.
我信魔法小女 一聖教會聖徒相通
마법소녀를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絶望得赦免肉身復活並且永生
절망을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기본 중의 기본인 마독교의 기도문은 위와 같습니다. 모든 이들에게 마느님의 은총이 가득하길 바라며... 마멘!
*********
(패러디를 하면서 기존의 종교서적을 익히는 효과를 겸해보고 있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대한마독교 이글루스 지부
덧글
찬양하라!
ps. 성동자님이 좋아합니다 + 1
그 분께서 섭섭해 하실 겁니다..ㅠㅠ
그와 상관없이 인증하신 분이 계시군요~+ㅁ+
는 농담이고... 위트로 보아 주십시오..^^;;
참고로 추산제국 기도문은 딱 3개입니다. ㅇㅅㅇ;
>절망에서 구하소서.
이거 한 대목만으로도 외울 가치가 있군요. (;;;)
대한일본연방에서도 동쪽의 일본열도에선 마톨릭이.. 대한연방이나 흑룡국에선 마소독스의 입김이 강해졌다고 합니다.
뭔데 기독교 교리를 변질되게 해서 써먹나~~?
또이상한 게 나타나서 젊은이들을 현옥하는지~~
말세는 진짜 세상 말세로다~~